본문 바로가기
기술

오픈AI, 챗GPT로 연매출 1조 원 돌파 전망

by MoneyWalker 2023. 9. 3.
반응형

여러분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전 요즘 인터넷 뉴스를 50%만 믿는데, 그래도 엄청난돈을 번거는 맞는 것 같습니다. 1조!!! 하

 

우수 인공지능(AI) 인재 영입과 대형언어모델(LLM) 개발에 천문학적 비용을 쏟아 온 오픈AI가 본격적인 수익화에 나서며 연매출 1조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오픈AI는 지난 28일 기업 대상 챗GPT 서비스인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하며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 보폭을 확장하고 있고, 기존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를 통해 기업 대상 제품을 제공했으나, 이번에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하며 B2B 시장 공략을 강화했습니다.

오픈AI는 챗GPT 엔터프라이즈가 보안과 속도를 강조한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사용하는 프롬프트에 담긴 회사 기밀을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않으며, 기업 데이터를 모델 개선 등에 활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버전 대비 속도가 2배 가량 빠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오픈AI의 매출원은 크게 개인 사용자와 기업 사용자로 나뉜다. 개인 사용자는 월 20달러의 구독료를 내고 챗GPT를 이용할 수 있다. 챗GPT 출시 초기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유료 개인 구독자 수가 빠르게 늘었다. 2달 만에 1억 명의 사용자를 유치하는 등 개별 서비스 기준 가장 빨리 1억 명 가입자를 달성했다.

반면, 기업들의 생성형 AI 모델 도입은 여전히 초기 단계로, 많은 기업들이 아직 자사 서비스와 생성형 AI 모델간 사업 시너지에 관해 탐구하고 막 모델 도입을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오픈AI는 최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챗GPT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소개하며 실제 사용 사례를 강조하는 데 힘을 주는 것도 눈에 띕니다. 회사는 최근 연이어 챗GPT를 콘텐츠 발행과 검토에 활용하는 방식을 제안하거나 아이들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이를 보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홍보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오픈AI가 기업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오픈AI는 챗GPT 엔터프라이즈가 기업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강조하며, B2B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AI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픈AI는 AI 연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챗GPT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며 AI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AI 산업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촉진하고, AI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단하죠!


또한,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AI 기술의 사회 전반적인 확산을 촉진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AI는 B2B 시장에서 기업용 챗봇, 고객 서비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챗GPT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이러한 분야에서 AI 기술의 활용을 확대하고, AI 기술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AI 기술의 부작용도 확대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모델은 악성 콘텐츠나 허위 정보의 생성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이러한 AI 기술의 부작용을 더욱 확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AI 기술의 독점화와 쏠림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오픈AI는 AI 연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챗GPT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오픈AI의 매출 증가는 이러한 독점적 지위를 더욱 강화시키고, AI 기술의 쏠림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AI 민주화가 필요하나? 그런데 그게 될가? ㅎㅎ

 

반응형